가자오 시라가(kazuo shiraga)는?
가자오 시라가는 1924년 일본 아마가사키에서 태어나 전통 회화를 교토 민립 회화 학교와 교토 시립 대학 예술에서 공부한 후 1948년에 졸업하였습니다. 그는 도시 미술 센터에서 유화를 공부하기 위해 오사카로 이동했습니다.
1953년에 '예술은 제로에서 시작되어야 한다'는 기본 원칙을 바탕으로 시라가는 아킈라 가나야마와 사부로 무라카미와 함께 제로 그룹을 창설했습니다. 1955년에는 이 그룹이 더 권위있는 구타이 그룹과 합병되었습니다. 새로운 라디컬 예술가 그룹은 자유로운 정신을 증명하기를 목표로 하며 독특한 형태의 예술을 개척했습니다.
1955년 도쿄에서 개최된 첫 구타이 전시회에서 시라가는 '먼지에 도전'이라는 작품을 선보였습니다. 그는 직접 진흙 더미에 던져들어 그것을 조각 모양으로 만들었고, 이 몸의 조각은 단순히 '퍼포먼스'만 중요하다고 주장했지만 주의 깊게 보존했습니다. 1957년 5월에 열린 두 번째 구타이 전시회에서는 '무대를 이용한 예술'이라는 주제로 오사카 갤러리 천장에서 매달린 채로 붉은 피노키오 의상을 입고 바닥에 놓인 종이 위에 유화를 킥하는 '산바소 슈퍼 모던'이라는 두 번째 퍼포먼스 작품을 선보였습니다. 이 작품은 큰 평가를 받아 시라가에게 캔버스에만 전념하도록 자극했습니다.
이후 그는 관객 앞이 아니라 자신의 스튜디오에서 로프에 매달려 시간 단축에 큰 양의 페인트를 사용하여 놀라운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프랑스 예술 비평가 미셸 타피와의 만남 이후, 여섯 번째 구타이 전시회가 뉴욕의 마사 잭슨 갤러리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미국에서 선보인 작품은 이전보다 훨씬 견고하고 신중하게 계획된 것이었으며, 이는 구타이 실험이 특징인 즉흥성에 끝을 알린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그러나 1960년대 말까지 구타이의 작업은 진부하고 반복적인 것이 되었습니다. 1971년에 시라가는 교토 근처 히에이산 엔류쿠 절에서 불교 수행자로 입문했고, 1972년에는 구타이 그룹이 조용히 해체되었습니다. 스님 이름인 소도로 알려진 그는 생전까지 회화를 계속하다가 2008년에 일본 아마가사키에서 사망했습니다.
시라가의 퍼포머티브 회화는 분명히 미국의 추상 표현주의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잭슨 폴락의 '드립' 방법과 유사하지만 시라가의 기술은 더 텍스처가 있고 풍부하게 페인트를 바른 것이었습니다. 실제로 폴락이 구타이의 선언문 사본을 그의 도서관에서 발견된 바 있습니다. 그의 작품은 그의 사망 이후에 완전히 인정 받기는 했지만, 시라가의 작업은 모든 현대적인 개념적, 설치 및 퍼포먼스 예술의 당연한 선조로 여겨집니다. 그가 그 단어를 사용하지 않았더라도, 그의 퍼포먼스는 의심할 여지 없이 '햄닝'이었으며, 그의 유산은 요코 오노뿐만 아니라 앨런 카프로, 이브 클레인 및 플럭서스 그룹의 작품에서도 생생하게 이어졌습니다. 그의 사후 작품은 세계 각지에서 전시되었으며, 2014년 12월에는 그의 1961년 작품 'Chijikusei Gotenrai'가 370만 달러에 팔렸습니다.
출처 : Kazuo Shiraga - Delahunty Fine Art | Contemporary Art Lond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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