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덤 펜들턴(Adam Pendleton)는?
2008년, Adam Pendleton은 'Black Dada' 선언문을 통해 "역사는 끊임없는 변주, 우리 자신과 아이디어를 투영할 수 있는 기계이다. 즉, 그것은 우리의 현재 순간이다."라고 선언했습니다. Pendleton은 뉴욕을 기반으로 하는 예술가로, 언어, 정치, 그리고 역사적 소재를 일반적이지 않은 형태와 배치로 사용하는 작품을 창작합니다. 회화, 드로잉, 동영상 작업, 조각, 설치물 등을 통해 받아들여진 과거의 서술을 변형시켜 역사적 범주를 깨뜨려 새로운 가능성과 미래의 방향을 열고자 합니다. Pendleton의 작품은 예술적 형식과 정치적 행동의 겉보기 상반된 역사를 조율하려고 노력하며 "우리가 모순된 이상과 생각을 동시에 소유하고 소유당하는 방식"을 표현하고자 합니다.
2008년, Pendleton은 Black Dada라는 개념을 통해 작품을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흑인성, 추상화, 아방가르드 간의 관계와 그들의 역사적 배경에 대한 탐구로 진화한 작업입니다. "Black Dada는 과거를 이야기하면서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는 방법입니다."라고 Pendleton은 쓰며, 이는 미국 시인 Amiri Baraka의 1964년 시 "Black Dada Nihilismus"와 독일 시인 Hugo Ball의 1916년 "Dada Manifesto"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Pendleton의 Black Dada는 초기 텍스트/공연이자 그 후로도 계속되는 일련의 회화의 이름입니다.
Black Dada (LK/LC/AA) (2008-09)은 Black Dada 시리즈의 초기 작품 중 하나로, 건설 규칙에 의해 정의된 단색의 추상화로 구성됩니다. 각 경우에 이는 개념 예술가 Sol LeWitt의 Incomplete Open Cubes (1974) 중 하나를 확대 복사한 것과 대문자, 산세리프 글꼴의 글자 몇 개로 정의됩니다(BLACK DADA). 이러한 요소들은 두 개의 검은 캔버스에 검은색으로 스크린프린팅되어 이중작으로 걸립니다. 글자들은 더 이상 완전한 단어를 형성하지 않고, 대신 시작도 끝도 없는 아나그램이 됩니다. LeWitt의 Incomplete Open Cubes와 마찬가지로 글자들은 새로운 어휘를 위한 기반 요소로, Pendleton이 현재의 역사를 다시 표현할 수 있게 합니다. LeWitt의 상징적인 작품의 이미지와 함께 사용되어, Pendleton은 과거의 단편을 대조하여 "이 지각의 행위에서 어떤 미래가 나타날 수 있을까?"라고 묻습니다.
Pendleton은 Black Dada 회화를 무대, 다른 작품의 건축적 기반으로 설명했습니다. 그의 System of Display (2008-)는 작은 거울이 있는 플렉시글라스 디스플레이 상자 시리즈로, 여러 역사적 이미지와 텍스트 단편이 함께 구성되어 있습니다. Code Poem 조각 (2009-)은 시인 Hannah Weiner의 작품에서 파생된 간단한 모양의 다양한 배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Pendleton의 Mylar 드로잉 (2014-)은 표식과 언어 생성 과정으로 시작합니다. 스프레이 페인트와 그림 스케치, 시각적 "노트", 콜라주를 사용하여 그는 아프리카 예술의 이미지와 아티스트 도서에서의 재생산을 포함한 구성물을 창조합니다. 그의 Untitled (A Victim of American Democracy) (2016–18), OK DADA OK BLACK DADA OK (2017–18), 그리고 Untitled (WHO WE ARE) 및 Untitled (WE ARE NOT) (2018–) 회화에서는 다층적인 반복된 스프레이 페인트 언어를 처리합니다.
2012년 이후 Pendleton은 또한 예술가와 사상가들의 비디오 초상화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미국 모더니스트 시인 Gertrude Stein의 "텍스트 초상화"를 참고로 삼아, 이 비디오 초상화는 주관적 기억과 텍스트, 이미지 사이를 오가는 콜라주 형식으로 만들어집니다. Pendleton의 주제는 Lorraine O’Grady (2012), David Hilliard (2011–14), Yvonne Rainer (2016–17), Ishmael Houston-Jones (2018), Kyle Abraham (2018–19), Jack Halberstam (2021)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출처 : Note: opening quote is from “History Is Never Finished: An Interview with Adam Pendleton,” MoMA Magazine, February 18, 2022. https://www.moma.org/artists/38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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